http://www.hsa-fuk.com/ryujiro/plustic/pfacmain.htm에서 펌.
TYRRELL YAMAHA 023
TAMIYA 1/20 GRAND PRIX COLLECTION No.42
1995해의 F1그랑프리는, 공력 이용의 제한·안전성의 향상·엔진 파워의 억제의 3점에 중점을 둔 새로운 규제로 행해지게 되어, 각 팀의 디자이너에 있어서 머신의 개발력이 재차 시험 받는 해가 되었습니다.이 신규제에 맞추어 개발된 티레르팀의 머신이 티레르야마하 023입니다.
기술 최고 책임자, H.포스르스웨이트, 치프 디자이너, J.C.미죠라고 하는 포진은, 1991년에 하이 노즈·안헤드라르윙을 채용하고 화제를 모은 티렐 019를 낳은 콤비입니다.023은 전체적인 포름은 심플하면서, 폰드메탈·테크놀로지사의 1/2 스케일 풍동 실험실을 사용해 꼼꼼하게 디자인 되었습니다.많은 팀이 채용하고 있는 낚시 인하 윙을 채용하지 않는 드롭 노즈는 가늘고 긴 셰이프를 보이고 리어로 향해 내리면서 급격한 추출을 보이는 사이드 평저선, 스텝 보텀 규정 중(안)에서 생각된 독특한 센터 디퓨저-형상, 티렐이 착수한 리어 윙 사이드의 보조 날개도 장비되고 있습니다.그리고, 신규제로 삭감된, 다운 포스에 의한 타이어의 그립력 저하를 보충하기 위해서, 새시가 낳는 메카니컬 그립을 높이는, 하이드로 링크·서스펜션을 채용한 것이 큰 특징입니다.액티브 서스펜션에 가까운 기능을 갖는다고 해지는 이 시스템은, 보다 섬세한 셋팅이 재빠르게 행 네, 개막전에서는 프런트만의 채용이었지만, 제5전의 모나코·그랑프리에서는 전후에 장착되게 되었습니다.
엔진은, 총배기량 2996 cc, 뱅크각 72도 V형 10 기통의 야마하 OX10C를 탑재.드라이버는 카타야마 우쿄와 1995년 시즌부터 F1풀 참전이 되는 M.사로.시즌전의 테스트에서는 호조가 전해져 또, 휴대 전화등에서 알려진 핀란드의 노키아사가 메인 스폰서가 되어 자금도 충실, 활약이 기대되었습니다.(타미야·설계도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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