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크 제작기

Honda NS500 시리즈...

홍준아빠 2006. 4. 23. 13:21

1979

NR500:타원 피스톤 8 밸브 등장
1979 HONDA NR500-0X
1979년, 혼다는 12년 거절해에 세계 그랑프리에의 도전을 재개했다.당시 , 야마하 YZR, 스즈키 RG등의 2 스트로크 레이서가 500 cc클래스의 전구라두를 차지하는 중, 혼다가 투입한 머신은 4 스트로크, 이례의 타원 피스톤을 채용해, 1 기통 당 8 밸브를 가지는 수냉 V형 100о4 기통 엔진 탑재의 NR500-0X.(최대 출력 115ps/19,000 rpm 영국 GP데뷔시) 타원 피스톤 이외에도 알루미늄·모노콕 프레임, 물구나무 서기 프런트 포크, 16 인치 휠등 , 혁신적인 기술이 다수 채용되고 있었지만, 냉각의 문제를 시작으로 하는 수많은 트러블을 안고 있었다.데뷔전에서 이 머신을 탄 것은 카타야마 타카시제와 영국인 믹·그랜트였지만, 카타야마는 전기계의 트러블로 리타이어, 그랜트도 오일을 타 전도해 머신은 염상 해 버렸다.결국 NR500는 세계 그랑프리에서 우승하는 것은 커녕, 포인트를 획득하는 것조차 할 수 없었지만, 이 머신의 개발에 의해서 길러진 기술은, 그 후 투입된 2 스트로크 3 기통 NS500나 무수한 대량생산차에 활용되고 오늘에 이르고 있다.
In 1979, Honda made a comeback in the World Championship Grand Prix 500cc class with 4-stroke, cam gear driven, water-cooled V4, NR500. It featured unique oval pison with 8-valve per cylinder. Its maximum output was 115ps/19,000rpm at time of its debut at the British GP. Other technical features include alminium monocoque frame, upside down front fork, 16 inch wheels etc. It suffered many problems such as cooling at beggining. Takazumi Katayama and Mick Grant rode the machine at the British GP but Katayama retired with ignition problem and Grant slipped on oil and his NR caught a fire. Although NR500 could not win a Grand Prix, technologies gained by its development was succeed to 2-stroke 3 cylinder GP machine NS500 and too many production motorcycles.


TEXT:토가시 요코 /Yoko Togashi
차량 취재 협력:혼다 콜렉션 홀
제작 자료 사진 제공:베가·인터내셔널

1983년

경량 3 기통 NS탄생
1983 HONDA NS500
2사이클세와의 싸움에 포인트를 얻을 수 할 수 없는 채 그랑프리를 떠난 4 사이클 NR500에 대신해, '82년 혼다는 2 사이클 레이서 NS500를 데뷔시켰다.당시 야마하, 스즈키가 4 기통 엔진을 채용하는 중, NS500는 V형 3 기통 엔진을 탑재, 가벼움과 공기 저항의 적음을 무기로 그랑프리를 싸워 프레디-·스펜서가 2승, 카타야마 타카시제가 1승을 올린다.다음'83년은, 그랑프리 사상 구전되는 해가 된, HONDA NS500 / F·스펜서와 YAMAHA YZR500 / K·로버츠가, 전12전을 쌍방공 6승씩 서로 나눈다고 하는 완전히 호각의 싸움을 펼쳐 스펜서가 2포인트의 근소한 차이로 로버츠를 내려, 혼다에 16년만의 타이틀을 가져왔다.'84년 시즌, 혼다는 신형 V-4 NSR500를 등장시키지만, NS500도 코스에 따라 사용되어 F·스펜서, R·마모라가 각각 2도의 승리를 거두어 그랑프리 통산 13승의 성적을 남겨, NSR 시리즈로 세대 교대 하게 되었다.
Honda introduced a two-stroke machine coded "NS500" in 1982 after they had pulled out their four-stroke NR500 which they admit would never match the latest two-strokes. That time, both Suzuki and Yamaha had four-cylinder engines. Despite that, Honda used V-3 cylinder so as to lighten the machine and reduce its air resistance. NS500 brought three victories to Honda; two made by Freddie Spencer and the other by Takazumi Katayama. The next year, 1983, proved to be one of the most unforgettable years in GP history. HONDA(NS500/F.Spencer) and YAMAHA(YZR500/Kenny Roberts) performed equal, winning six races each out of total 12 races. Honda gained the title after 16 years' interval, beating K.Roberts by only 2 points. Honda's new model V-4 NSR500 made its debut in1984, but NS500 was still fielded in some courses. Both F.Spencer and Randy Mamola won twise each and NS500's victories at GP counted thirteen in total before it was completely replaced by "NSR".


1984 HONDA NS500


TEXT:토가시 요코 /Yoko Togashi
차량 취재 협력:혼다 콜렉션 홀
제작 자료 사진 제공:베가·인터내셔널(NR500)

스펜서, 더블 타이틀 획득:1985 HONDA NSR500/RS250R-W
프레디-·스펜서/FreddieSpencer
1962년 1월 20일, 미국, 루이지애나주에서 태어난다.4세 때로부터 레이스를 시작해 천재 라이더의 호칭을 갖고 싶은 채로 활약.하루에 무슨 레이스에도 출장해, 우승을 가로채 가는 스펜서의 존재는, 일찍부터 미국내에서는 유명했다.1981년부터 혼다와 계약해, 미국내에서 슈퍼 오토바이 선수권으로 출장해, 한층 더 이 해의 8월에는 영국 실버 돌·서킷에서 타원 피스톤을 탑재하는 4 스트로크 GP머신 NR500를 몰아, 일시 5위를 주행했다.1982년부터 2 스트로크 3 기통의 NS500를 타 세계 그랑프리 500 cc클래스에 풀 참전을 개시한다.1년째의‘82년은 2승을 올려 랭킹 3위.다음'83년에는 케니·로버츠(야마하)와 모터 사이클·레이스 사상 최고의 싸움이라고 말해 따라지는 사투를 펼친 후, 21세에 500 cc세계 챔피언을 획득.1984년은 랭킹 4위에 끝났지만,‘85년에는
500 cc(NSR500)와 250 cc(RS250R-W)로 더블·타이틀을 획득했다. '88년에 한 번 레이스로부터 은퇴를 표명하지만, 그 후 복귀를 완수했다.스즈카 8내에도 3회 출장하고 있어,‘92년에는 4위에 들어가 있다.'99년의 8내에도 출장이 예정되어 있었지만, 예선중의 부상에 의해 아깝게도 결장했다.

관련 사이트:프레디-·스펜서 레이싱 스쿨

1985 HONDA NSR500
1983년에 프레디·스펜서가 몰아, 혼다에 첫 세계 그랑프리 500 cc라이더·타이틀을 가져온 2 스트로크, 3 기통 NS500는, 다음‘84년에 4 기통 NSR500로 다시 태어났다.통상 연료 탱크가 있는 위치에 이그저스트 파이프가 있던 이 초대 NSR500는,'85년에는 컨벤셔널인 스타일에 되돌려져 압도적인 힘을 자랑했다.ULF(울트라라이트 프레임)에 1축크랭크의 수냉 V형 4 기통 엔진을 탑재하는 이 머신을 몰고, 스펜서는 12 전시중 7승을 올려 2년만의 500 cc타이틀을 획득했다. 
1985 HONDA RS250R-W
1985년에 500 cc, 250 cc클래스의 더블·타이틀을 노린 스펜서가 250 cc클래스에서 달리게 한 것이 NSR500의 엔진을 세로에 니 분할한 것 같은 2 기통 엔진을 가지는 RS250R-W였다.보아·스트로크는 54×54.5 mm와 NSR500와 같고, 실린더, 피스톤, 크랭크 샤프트등도 공통이었다.핸들링 특성도 NSR500에 가까운 것으로 여겨져 하루에 2 클래스의 레이스에 출장하지 않으면 안 되었던 스펜서의 부담을 경감하고 있었다고 말해지고 있다.스펜서는 250 cc클래스에서도 12 전시중 7승을 올려 훌륭히 더블 타이틀을 획득했다.

Text:토가시 요코 /Yoko Togashi
차량 취재 협력:혼다 콜렉션 홀
일러스트레이션 제작 참고 자료 사진:츠보우치륭 곧/베가·인터내셔널(Spencer)

1987년


1987 HONDA NSR500-
Rothmans Honda Racing Team

1992년


HONDA NSR250-
Rothmans Kanemoto Honda

믹·두한 500 cc클래스 5 연패:1994-98 HONDA NSR500
1995 HONDA NSR500-Repsol Honda Team
1992년에 혼다가 타메이커에 앞서 투입한"동폭"엔진은, 그것까지 180˚마다 행해져 온 2 기통 동시의 폭발 간격을 접근해 부등 간격으로 한 것으로, 트랙션 성능의 향상에 크게 공헌했다.실제로 이 NSR500에 추종 하도록(듯이) 라이벌 메이커도'92년중에"동폭"엔진을 채용했던 것이다.'95년형 NSR는 전년도형을 숙성한 머신으로 큰 변경점은 없다.억지로 말하면 핸들링의 향상이 개발 과제로 거론되고 있던 정도.'95년 시즌 NSR500를 몬 워크스 라이더는 믹크두한, 알렉스·크리비레, 이토 신이치의 세 명, 그 외에 아렛살드로·바로스, 알베르트·프치, 로리스·카피롯시가 새틀라이트 팀으로부터 NSR500를 사용했다.디펜딘그체피온의 두한은 13 전시중 7승 해 2년 연속 타이틀을 획득.또 프치와 크리비레가 각각 1승씩을 주어 NSR500는 합계 9승과 압도적 힘을 자랑했다.

"Big Bang Engine", or close firing order of four cylinders instead of 2x2 cylinder firing order, introduced by Honda in 1992 lead to better traction thus the machine became more controllable. The potential of the "Big Bang Engine" was proved as other manufacturers followed Honda and developed their "Big Bang Engine" during the '92 season. '95 NSR500 is basically same as '94 Model and it was only matured to obtain better handling. In '95 three HRC riders -Mick Doohan, Alex Criville and Shinichi Itoh- rode the NSR500s together with three support riders -Alexandre Barros, Alberto Puig, and Loris Capirossi. The defending champion Doohan won seven races out of thirteen races and won the title for the second consecutive years. Puig and Criville won two other races so the NSR500s made nine wins to show its outrageous performances.
믹·두한 /Michael Doohan
1965연 6월 4일, 오스트레일리아, 브리스 벤에서 태어난다.9세 때에 오프 로드·레이스를 시작해'84년, 19세 때에 로드 레이스에 전향.'89년부터 HRC의 워크스 라이더로서 혼다 NSR500를 몰아, 세계 그랑프리 500 cc클래스에 참전을 개시했다.1년째의'89년이야말로 랭킹 9위에 끝났지만, 그 후 '90년 동위, '91년 동 2위로 착실하게 실력을 주고 갔다.그러나'92년, 시즌 개막으로부터 7전을 거친 단계에서 5승을 올려 챔피언 싸움에 마지막 수단을 쓰고 있던 두한은, 6월말의 더치 TT때에 전도해, 큰 부상을 진다.시즌 종반에 컴백 하지만, 컨디션 불충분 때문에, 그 해는 아깝게도 랭킹 2위에 끝났다.그 후, '93년이나 부상이 완치하지 않았기 때문에 랭킹 4위가 되었지만, '94년부터는 일전해 압도적 힘을 자랑해, 5년 연속 500 cc세계 타이틀을 획득했다.그러나 무츠레패를 목표로 한'99년, 시즌 초반에 진 부상 때문에, 나머지의 레이스를 결장.그 후, 12월 10일에 아까워해져서면서 은퇴를 발표했다.세계 그랑프리 통산 우승 회수 54승이라고 하는 기록은, G·아고스치니에 계속 되는 역대 2위로, GP사상에 찬연히 빛나는 것이다.또, 스즈카 8내에도 몇 번이나 출장해, '91년에는 W·가드타 `i-와 짜 우승하고 있다.

1996 HONDA NSR500-Team Repsol Honda
' 90년대에 들어오면 500 cc엔진의 출력은 일정한 레벨에 이르러, 통상 레이스를 하는 코스 레이아웃에서는, 피크 파워의 희구가 랩 타임의 단축에 연결되지 않게 되어 버렸다.당연, 각사공레이서 개발의 목표가 핸들링의 향상으로 향해지게 되어, 엔진의 기본적인 구조가 다시 검토하는 일은 거의 없었다.이 NSR도 예에 따라, 크랭크 케이스 리드 밸브 1축 V-4 엔진 레이아웃은 NSR가'데뷔한'84년형 이래 사용계속 되어 온 것으로, 엔진의 끼우기 각도가 110о으로 변경된 이후 외관상 큰 변화는 없지만, 출력 특성의 향상에 중점을 두어진 점화 타이밍의 변경이나 흡배기계의 재검토 등, 주로 전자 제어화 밤개량이 베풀어졌다.
1997 HONDA NSR500-Repsol Honda
1990해부터의 10년간에 혼다는 7도의 제조자 선수권을 획득, '94년부터는 6년 연속으로 챔피언 쉽을 제패해, '90년대 후반은 NSR가 아니면 이길 수 없다고 까지 말해졌다.특히'97년은 확실히 NSR가 정점을 다한 시즌으로, 이 해의 15전을 레프소르카라의 워크스 NSR가 모두 우승(믹·두한 12승, 알렉스·크리비레 2승, 오카다 타카유키 1승) 혼다 유저에 의한 표창대 독점이 9도, 제조자 선수권 포인트에 이르고는 2위의 야마하에 187포인트의 큰 차이로 압승.다음 해의 더치 TT에 이르기까지 실로 22연승을 기록했다.'97년 이후, 두한이나 다른 라이더는, 스크리마·타입의 엔진(빅뱅과는 다른 폭발 간격을 가지는 엔진)도 사용하고 있지만, NSR500의 기본 컨셉은'92년 이래 변함없다.압도적 힘을 자랑하는 NSR500는 1990년대 최고의“궁극의 레이서“이라고 부르는데 적격인 존재인 것이다.
오카다 타카유키 /Tadayuki "Tady" Okada
1967연 2월 13일, 이바라키현 미츠카이도시로 태어난다.16세에 중형 자동 이륜 면허를 취득해, 18세 때에 지방 선거수권에 데뷔한 오카다 타카유키는, 데뷔 연령이야말로 결코 젊지 않았지만, 그 후, '86년(21세)에 쥬니어·클래스에 승격해, '87년에는 동클래스 2위, '88년에 국제 A급 250 cc클래스에 승격과 당연한 길을 걷고 갔다.그리고, '89년부터 혼다의 워크스 머신, NSR250를 타기 시작해'89-'91년과 3년 연속 전일본 250 cc챔피언에게 빛난 후'93년부터 염원의 세계 그랑프리 250 cc라스에 풀 참전을 개시.동클래스에서는 챔피언이야말로 잡히지 않기는 했지만, '94년에 랭킹 2위에 들어가 있다.그 후, '95년의 스즈카 8내로 아론·스라이트와 짜 8내첫 우승을 이룬 오카다는, 다음'96년부터 세계 그랑프리 500 cc클래스에 스텝 업.그 해부터 동클래스에 투입된 2 기통의 NSR500V를 몰고, 갑자기 개막전에서 유리한 입장을 획득해, 화제를 가로챘다.'97년에는 4 기통의 NSR500를 타고, 챔피언 믹·두한에 이어 랭킹 2위라고 하는 동클래스에 있어서의 일본인 라이더 최고 성적을 거두었다.그 다음은'98년 동클래스 8위, '99년 3위라고 하는 성적에 끝나지만, 시즌중, 몇번이나 왕사람 두한을 위협해, 그 존재감을 어필했다.2000년이나 NSR500를 타 세계 그랑프리에서 활약중.'99년의 8내에서는 아렛살드로·바로스와 짜RVF/RC45를 몰아, 8내 2승째를 올리고 있다.결코 화려한 성격은 아니지만, 끈기가 있는 직공피부의 주행은 최고봉의 장소에서 비싸게 평가되고 있어“타디”라고 하는 닉네임으로 모두에게 사랑받고 있다.

Text:토가시 요코 /Yoko Togashi
차량 취재 협력:혼다 웰컴 플라자 아오야마/혼다 콜렉션 홀
일러스트레이션 제작 참고 자료 사진:라이딩 스포츠잡지(1996 NSR500)
타케우치 히데노부(M·두한/오카다 타카유키)

1999 HONDA RVF/RC45
Force V4일혼다 V4의 혈통을 계승한 것이 1994년에 종래의 RVF/RC35에 대신해 투입된 슈퍼 오토바이·머신, RVF/RC45.4 스트로크 수냉 V형 4 기통 DOHC16 밸브·엔진에는 트윈 인젝터의 연료 인젝션이 채용되고 있다.프레임은 눈의 글자 단면의 알루미늄제.당초는 편소유 스윙 암이 채용되고 있었지만, 그 후 양소유 스윙 암으로 변경된‘94년에 등장 이래, 8내에서는'94년 다그·포
-렌/아론·스라이트,‘95년 스라이트/오카다 타카유키,'97년·‘98년 이토 신이치/우카와철,'99년 오카다 타카유키/아렛살드레·바로스에 의해서 6년간에 5승을 달성했다.또, 슈퍼 오토바이 세계 선수권에서도‘97년에 RVF/RC45를 타는 존·코신스키가 타이틀을 획득하고 있다.8내로 압도적 힘을 자랑한 RVF/RC45였지만, 그 후, 2000년부터는 V트윈의 VTR1000SP-W에 스테이지를 양보했다.'99년의 8내로, 오카다 타카유키/아렛살드로·바로스가 탄 럭키 스트라이크·칼라의 RVF/RC45는, 혼다 V4의 유종의 미를 장식한 머신이다.